본문 바로가기
마스크로 띄워질 Div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입력 2019.07.09 09:26 수정 2019.07.09 09:29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제13회 DIMF어워즈 단체사진. 사진=DIMF

[뉴스컬처 윤현지 기자] 제13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폐막식 ‘제13회 DIMF 어워즈’로 영광의 주인공들과 함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KBS 강서은 아나운서와 뮤지컬배우 신성우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시상식에는 제13회 DIMF를 뜨겁게 달구었던 공연 팀과 뮤지컬 관계자, 국내·외 뮤지컬스타, 뮤지컬 팬, 일반 시민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열세 번째 축제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념하고 축하했다.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최고의 영예인 대상은 ‘웨딩 싱어’(영국)에게 돌아갔다. 개막작으로는 유례없던 13회의 공연을 선보인 ‘웨딩 싱어’는 연일 흥행을 기록하며 대구 전역을 밝고 유쾌하게 만들어갔으며 많은 뮤지컬 팬들은 현장에서 큰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대상 다음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창작뮤지컬상에는 DIMF의 지원을 통해 축제기간 초연한 창작뮤지컬 중 서정적인 멜로디와 아날로그한 감성이 더해진 ‘YOU&IT’(EG 뮤지컬 컴퍼니)이 최종 수상해, 내년 DIMF 공식초청작으로 무대에 오르는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높은 완성도와 거대한 스케일로 주목을 받았던 한·중 합작 두 작품도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영국, 스페인,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뮤지컬 작품이 참여한 가운데 ‘청춘’(중국)이 외국뮤지컬상을, ‘시간 속의 그녀’(중국)가 심사위원상을 수상해 중국 뮤지컬의 달라진 위상을 실감케 했으며 높은 완성도와 서정적인 뮤지컬 넘버로 지자체 제작 뮤지컬이라는 편견을 뛰어 넘은 제주의 ‘만덕’이 심사위원상으로 함께 이름을 올렸다.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남우주연상은 뮤지컬 ‘만덕’에서 어린 만덕의 재능을 일찌감치 발견해 든든하게, 때로는 능청스럽게 지원해주는 대행수 역으로 극의 중심을 이끌어간 뮤지컬배우 남경주와 폐막작 ‘테비예와 딸들’에서 전통과 변화의 소용돌이에 서 있는 아버지 테비예의 고단한 삶을 풍부한 연기와 감성으로 표현해낸 드미트리 이바노프(Dmitrii Ivanov)가 공동 수상했다.


여우주연상에는 지난해 처음 뮤지컬 ‘투란도트’의 주인공으로 합류해 높은 난이도 자랑하는 투란도트 역의 모든 넘버를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소화해 호평받은 김소향에게 돌아갔다.


주연 못지않은 존재감으로 공연에 활력을 불어넣는 남우조연상에는 뮤지컬 ‘투란도트’의 매력적인 광대 팽 역 그 자체로 분하며 작품의 감초역할을 톡톡히 했던 한준용이, 여우조연상에는 꿈 많던 소녀 윤아의 어린 시절을 순수하게 그려낸 18살 윤아 역의 신예 뮤지컬배우 류지은이 수상했으며, 두 배우 모두 많이 긴장한 모습으로 진심 어린 소감을 이어가 모두를 뭉클하게 만들었다.


제1대 DIMF 집행위원장인 故 이필동 선생의 호를 딴 아성 크리에이터상은 뮤지컬 ‘투란도트’의 작곡가이자 뮤지컬 ‘만덕’의 아름다운 넘버를 작곡한 장소영 음악감독에게, 그리고 공로상은 지금의 DIMF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 6년간 내실을 튼튼하게 다져온 공로에 감사하며 DIMF 장익현 前 이사장에게 수여됐다.


‘제13회 DIMF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의 본선 경연 결과도 공개됐다. 대구광역시장상으로 주어지는 대상은 대학생의 열정과 패기로 세계4대 뮤지컬로 손꼽히는 ‘미스사이공’을 완벽히 소화해낸 예원예술대학교에게 돌아갔으며, 최우수상은 백석대학교 ‘Wedding Day!’가, 우수상은 ‘헤어스프레이’를 각각의 스타일로 나란히 선보인 계명문화대학교와 목원대학교가, 장려상은 호산대학교 ‘장 담그는 날’이 수상했다. 연기상은 함정민(예원예술대학교 ‘미스사이공’, 엔지니어 역)과 박소연(백석대학교 Wedding Day!, 소피 셰리단 역)에게 수여됐다.


지난 1년간 뮤지컬도시 대구에서 공연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 수상자 발표도 이어졌다. ‘올해의 스타상’의 남자 부문에는 ‘노트르담 드 파리’의 그랭구아르 역으로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공연의 호흡을 이끌어간 마이클리, 뮤지컬 ‘투란도트’ 시원한 가창력을 선보인 칼라프 역 정동하, 그리고 창작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섬세한 감정선과 연기로 큰 사랑을 받았던 앙리 뒤프레 역 한지상이 수상했다.


여자 부문에는 뮤지컬 ‘시카고’의 벨마 켈리 역을 맡은 천재 음악감독이자 배우인 만능테이너 박칼린이, 강인함과 사랑스러움 모든 매력을 고루 갖춘 ‘맨 오브 라만차’ 알돈자 역의 윤공주, 어떤 역할이든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 ‘시카고’ 록시 하트 역의 김지우가 수상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뮤지컬배우로 손꼽히는 이들의 이름이 호명될 때마다 객석을 가득 메운 시민들은 환호로 응답했다.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최고의 기량과 잠재력을 갖춘 배우에게 수여되는 올해의 신인상에는 뮤지컬 ‘엘리자벳’에서 팔색조 매력의 루케니 역을 연기한 박강현이, ‘지킬 앤 하이드’에서 지고지순한 사랑을 노래한 엠마 역의 민경아가 수상해 관심을 모았다. 두 배우 모두 최근 뮤지컬계가 주목하고 있는 라이징스타인 만큼 이번 신인상 수상으로 앞으로 더욱 활발할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열세 번째 축제와 한 해를 총망라하는 ‘제13회 DIMF 어워즈’는 최고의 뮤지컬스타들의 시상과 수상 중 화려한 뮤지컬 축하 공연이 곁들여져 현장 열기를 더했다. 제13회 DIMF의 시작을 알리는 공연으로 폐막작 ‘테비예와 딸들’ 러시아 출연진 30여 명이 화려한 안무가 돋보이는 ‘와인댄스’ 선보였으며,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색다른 무대를 통해 오프닝부터 DIMF 어워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국내 최고의 뮤지컬스타들이 함께하는 특별 무대도 이어졌다. 독보적인 매력의 소유자인 뮤지컬배우 정선아가 전세계를 강타한 영화 ‘위대한 쇼맨’의 열정 가득한 ‘Never Enough’를 선사했다.


뮤지컬배우 최민철, 최수형, 강태을, 조순창, 김대종 등으로 이루어진 ‘섹시동안클럽’이 뮤지컬 ‘사의찬미’의 ‘저 바다에 쓴다’를 통해 탄탄한 실력을 드러냈으며 재치 있는 가사와 끈끈한 호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뮤지컬 ‘시라노’의 가스콘 용병대를 개사한 ‘귀한 집 자식들’로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었다. 뮤지컬배우 마이클리는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대표곡 ‘겟세마네’를, 슬로바키아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의 투란도트 역으로 예정된 미로슬라바 드린노바(Miroslava Dr?nov?)와, 오리지널 한국 뮤지컬 ‘투란도트’의 칼라프 역으로 활약한 정동하 배우가 듀엣 넘버인 ‘그 빛을 따라서’를 각각 슬로바키아어와 한국어로 열창해 모두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했다.


[NC스테이지]제13회 DIMF 어워즈, 영국 '웨딩싱어' 대상(종합)


또한, 폐막 리셉션에서는 DIMF 홍보대사인 엑소의 수호의 핸드프린팅 이벤트가 진행됐다. 이날 진행된 수호의 핸드프린팅은 곧 대구 동성로에 있는 뮤지컬광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한편 제13회 DIMF 어워즈는 오는 30일 밤 11시 35분 KBS 1TV에서 방영된다.



이하 제13회 DIMF 어워즈 수상자


▲대상 웨딩싱어(영국)


▲창작뮤지컬상 YOU&IT

▲외국뮤지컬상 청춘(중국)

▲심사위원상 시간 속의 그녀(중국)/만덕


▲남우주연상 남경주(만덕)/드미트리 이바노프(테비예와 딸들)

▲여우주연상 김소향(투란도트)

▲남우조연상 한준용(투란도트)

▲여우조연상 류지은(윤아를 소개합니다)


▲아성 크리에이터상 장소영 음악감독

▲공로상 DIMF 장익현 前이사장


▲올해의 스타상 마이클리/정동하/한지상/박칼린/윤공주/김지우

▲올해의 신인상 박강현/민경아


이하 대학생 뮤지컬 페스티벌 수상자


▲대상 예원예술대학교(미스사이공)

▲최우수상 백석대학교(Wedding Day!)

▲우수상 계명문화대학교(헤어스프레이)/목원대학교(헤어스프레이)

▲장려상 호산대학교(장 담그는 날)


▲연기상 함정민(예원예술대학교)/박소연(백석대학교)


사진=서정준 객원기자



윤현지 기자 yhj@asiae.co.kr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ot Photo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행운의 숫자 확인 GO!

위로가기
마스크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