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스크로 띄워질 Div

KLM 인종차별 논란에 고개 숙였다…KLM 항공은 어떤 곳?

입력 2020.02.14 12:17 수정 2020.02.14 12:37

KLM(Koninklijke Luchtvaart Maatschappi) 네덜란드 왕립 항공사
1984년부터 한국 취항. 히딩크 감독 애용하는 항공사로도 유명.

[뉴스컬처 김지윤 기자]네덜란드 항공사 KLM의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 담당(왼쪽부터), 이문정 한국 지사장, 기욤 글래스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본부장, 크리스 반 에르프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영업 본부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네덜란드 항공사 KLM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고개 숙여 사과했다.

KLM 인종차별 논란에 고개 숙였다…KLM 항공은 어떤 곳?


기욤 글래스 본부장은 사과문을 통해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라며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로 해석돼 한국 고객에게 심려를 끼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번 사안은 본사 임원진에게 바로 보고됐으며 내부적으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KLM 항공은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의 기내 화장실 문 앞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 안내문을 붙여 한국인에 대한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다.


한편 KLM은 1919년 창립된 네덜란드 왕립 항공사로, 창립 당시 빌헬미나 여왕에게 칭호를 받아 '왕립'이라는 칭호를 달았다. 지금은 2004년 에어 프랑스와 대등합병하여 에어 프랑스-KLM 그룹 산하의 항공사로 놓여있다. 스카이팀 멤버이다.

KLM 인종차별 논란에 고개 숙였다…KLM 항공은 어떤 곳? 사진=픽사베이


럭셔리를 표방하는 민항 항공사로 알려져 있으며, 비즈니스 클래스를 만든 최초의 항공사이기도 하다. 그만큼 한국에 취항하는 외항사 중에서도 운임이 비싼 축에 든다.


국내에서는 거스 히딩크 감독에 이해 더 잘알려져 있다. 히딩크 감독은 KLM 마니아로 정평이 나 있고, 박지성도 네덜란드에서 선수 생활을 하던 시절 KLM을 자주 이용했던 걸로 유명하다.


KLM은 1984년 10월 31일 서울 - 앵커리지 - 암스테르담 노선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에 취항했다. 현재 서울(인천) - 암스테르담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같은 스카이팀 멤버인 대한항공과 코드셰어가 되어 있다. 따라서 2018년 1월18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김지윤 기자 new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뷰티라이프 SNS매거진 '라이킷' 창간!
난리나닷컴 오픈

Hot Photo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행운의 숫자 확인 GO!

위로가기
마스크영역